일상의 유용한 정보

728x90


흑염소(Capra aegagrus hircus)는 소과에 속하는 가축 동물로 아무거나 잘 먹고 추위에 강하며 온순한 성질로 남녀 모두에게 좋은 겨울철 보양식으로 유명합니다. 


성질이 활발하면서 행동이 민첩하고 몸무게는 30~40kg로 뿔은 암수 모두 있으며, 수컷은 턱에 수염이 있지만 암컷은 수염이 없습니다. 

주로 식물의 잎이나 줄기, 싹, 열매 등을 먹고 자라며 임신기간은 154~160일, 한 번에 2마리의 새끼를 낳고 평균 수명은10~15년 입니다. 


조선시대 숙종의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출산 직후 여성의 체력과 기운을 보충하고 마음을 편하게 다스려 준다고 했습니다. 


흑염소 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지방과 총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부담이 없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철분과 아연의 함량이 쇠고기의 각각 2배에 달해 빈혈로 고생하는 여성과 남성 기능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TIP

"마흔 살이 되기 전 흑염소 세 마리만 먹으면 죽을 때까지 잔병 치레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흑염소 효능

흑염소는 뜨거운 성질로 산후 회복 중인 여성,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허약한 사람의 기력 회복에 좋습니다. 

대체로 소음인, 소화력이 약하고 손발이 찬 사람은 체질적으로 잘 맞고, 병후 회복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방이 적고 고기가 연해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흑염소의 간은 야맹증과 노년기 시력감퇴에 좋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TIP

동의보감 중,
소화기를 보하고, 기운을 끌어올려 주며 마음을 편하게 다스린다.
치아와 뼈, 오장을 따뜻하게 한다. 병이 나은 후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다.



TIP

중국 고대 의서 명의별록 중,
고기의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다. 독이 없고 몸을 따뜻하게 만든다.
출산 후의 산부들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으며, 기를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체력 개선

아연, 칼륨, 무기질 등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체력 향상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 사람의 기를 더하고 내장을 보호한다고 되어 있어 체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

지방이 적은 대신 단백질과 토코페롤이 풍부하여 혈관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흑염소 고기를 먹은 사람들의 혈액과 체성분을 검사한 결과 평균 콜레스테롤 수치와 내장지방 수치, 내장 지방면적이 감소했음을 확인했습니다.  




뼈 건강 개선

아라키돈산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가 약한 노인이나 태아와 성장기 유아의 성장발육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라키돈산은 세포 성장, 뇌 발달, 피부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미국 텍사스 주립대에서 진행한 실험 결과 아라키돈산과 DHA가 함유된 분유는 아동의 시력, 인지력에 좋으며 그 효과가 모유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쉬운 중년 여성과 빈혈 개선에 좋은 식품입니다. 


피부 미용

노화를 예방하는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피부 결을 부드럽게 하고, 건조하지 않게 막아주며 각종 트러블과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흑염소 섭취 시 주의사항

흑염소의 과다 섭취 또는 흑염소 즙 등을 많이 복용하게 되면 두통이나 피부 트러블, 설사,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뜨거운 성질의 흑염소는 독이 될 수 있다고 하니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비만인 사람은 더욱 몸이 불어나므로 좋지 않습니다. 


사상의학에서는 소음인의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소양인과 태음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흑염소 섭취 방법

흑염소의 고기는 불에 구울수록 딱딱해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평소 이가 약하거나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 먹기에는 부담이 있습니다. 

굽는 것보다 탕이나 한약처럼 달여 먹는 것이 섭취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지만 수육, 탕, 육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흑염소를 진액으로 먹게 되면 다양한 부위별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IP

흑염소 진액은 하루 두 잔 140ml 이내, 고기로 섭취 시 한 끼에 100g 정도가 적당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건강 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치료법과 완화법  (0) 2020.07.27
공복혈당 낮추기  (0) 2020.07.13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8가지  (0) 2020.07.13
무릎관절 영양제와 예방운동 3가지  (0) 2020.07.13
보스웰리아 효능  (0) 2020.07.0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