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유용한 정보

728x90


감태(Kajime)는 제주 조하대에 해중림을 구성하고 있는 갈조류에 속한 해조류 식품입니다. 


TIP

1억 7천만 년 전부터 바닷속에서 살아왔던 갈조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생물종입니다.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알긴산,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하며,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하는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 건강에 좋은 알칼리 식품입니다. 

전복과 소라 등의 주 먹이이기도 한 감태의 맛은 고소하며 매생이보다 두껍고 파래보다 얇은 것이 특징이며 한약재,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TIP

연구에 따르면 수면의 질이 치매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연 수면제, 수면영양제, 아토피 치료, 항산화 효과, 항암, 항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수면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20세 성인을 대상으로 인체 적용시험을 진행한 결과, 감태 추출물을 섭취할 경우 잠든 후 각성 지수와 수면 중 호흡 장애 지수 감소, 잠든 후 깨어있는 시간의 감소, 깊은 수면의 증가를 확인했습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 감태 추출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섭취량,  주의사항

구입 전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하고 한국식품연구원의 기술 지원 및 기술이전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감태 추출물을 주원료로 활용했는지와 지표 성분인 디엑콜이 30mg 이상 함유되어 있는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몸속에 들어와 녹아야지만 흡수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붕해도가 30분 내로 빠른 것이 이상적이기에 붕해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감태 추출물로서 일일 섭취량 500mg을 초과할 경우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어 과다 복용은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 요오드 함량이 높은 식품(해조류, 어패류 등)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 갑상선 질환, 위장관 질환 또는 위장관 장애 등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임산부, 수유부 및 12세 이하 어린이도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감태 효능

수면효과 와 수면의 질 개선

히스타민, 세로토닌, 히스타민, 가바 등 여러 가지 신경전달 물질들이 들어있으며, 그 신경전달 물질을 받아들이는 수용체를 조절함으로써 수면이 발생하게 됩니다. 


감태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 중 프로로탄닌 이라고 하는 성분이 중추신경계의 가바 수용체를 활성화시켜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TIP

감태 추출물은 국내 최초 식약처로부터 수면 건강에 유효한 기능성 소재로 인정받았습니다.


니코틴 해독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성분이 우유의 6배와 마그네슘, 인, 나트륨 등 다량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맑게 해주고 만성염증 인자 억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A 때문에 흡연할 때 축적되는 니코틴들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고 중화시켜주는 작용이 탁월하여 약처럼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천연항암 성분

천연 항암 성분인 후코이단이 풍부하여 면역세포 생성 증가, NK 세포 활성화로 암의 증식 및 전이를 방지해 줍니다. 

추가로 감태 속 다이에콜 성분이 아토피 피부염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활용

  • 말리고 구워서 김으로 먹기도 하며 주먹밥, 전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 마른 감태를 물에 불려 초고추장 양념을 넣어 무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풍부해서 포만감,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 감태 가루를 천연 조미료나 감태 차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건강 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스웰리아 효능  (0) 2020.07.09
생리통 완화 자세 5가지  (0) 2020.07.09
타이레놀 효능과 부작용  (0) 2020.07.06
루게릭병 초기증상에 관하여  (0) 2020.07.06
밀크시슬 부작용 및 효능  (0) 2020.07.05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