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유용한 정보

728x90


한 달에 한 번 겪는 생리는 여성들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며 특히 생리통은 50%~75%가량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리통이 심한 경우 복통과 함께 구토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정신적으로 예민해지고 우울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실신, 대퇴부 통증 등으로 응급실을 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참기 어려울 정도로 생리통이 심할 경우에는 억지로 통증을 참는 것보다 진통제를 먹어 어느 정도 해소시킬 필요성이 있습니다. 


TIP

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참고 참다 극한 상황을 유발하는 것보다 통증이 시작되기 전에 먹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발생 원인


겨울은 생리통이 심해지는 계절로 몸이 차가워지면서 혈액순환장애가 오고 자궁 내에 죽은 피가 쌓이게 만들어 생리통의 주범이 되며 자궁 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 때문에 자궁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여 혈류량이 감소해 통증이 발생됩니다. 


생리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겼거나 자궁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았을 경우, 혈액순환 장애,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통증과 생리통 경련이 가중됩니다.


몸 안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기 위해 골반이 열립니다만 이때 골반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골반 주변 근막이 부드럽게 이완되지 않아 자연스러운 배출을 막으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다양한 질환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속발성 생리통은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어 관심이 필요합니다. 




생리통 완화

진통제 복용

통증이 없더라도 생리혈이 비치기 시작할 때 바로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온찜질

평소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몸에 냉기가 많은 사람들의 경우 다른 사람들보다 생리통이 심할 수 있어 아랫배를 따뜻한 수건, 핫팩, 전기담요 등으로 찜질을 해주면 냉기를 줄이고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좌욕, 족욕

생리 기간 중에는 혈액 순환이 나빠져 노폐물이 쌓이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하반신을 따듯하게 하는 좌욕이나, 족욕을 통해 혈액 순환을 개선해 주면 생리통 완화와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꽉 끼는 스키니진이나 레깅스는 통풍을 방해해 질 내 세균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짧은 치마는 하복부의 기혈순환을 방해해 몸을 차게 만들고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랫배와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복숭아뼈 바로 밑에 있는 "조해혈"과 배꼽에서 손가락 네 마디 정도 내려간 "중극혈"부위를 지압해 주는 것도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자궁 건강에 영향을 주는 부위로 꾹꾹 눌러주거나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자궁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노폐물 배출, 생리통 축소,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생리통 완화 자세

가벼운 활동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요가와 같은 체조, 가벼운 걷기, 스트레칭 등의 신체 활동은 원활한 혈액순환과 기분을 좋게 만드는 엔도르핀이 분비되므로 우울증, 피로감을 줄이고 자궁 내 경련 완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3~4번, 하루 30분~1시간 운동을 추천합니다. 



코브라 자세

편안한 상태로 엎드린 다음 양손을 가슴 근처 바닥에 짚습니다. 

아랫배에서 발끝까지는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상체만 천천히 젖히며 복부에 자극이 느껴질 정도의 복부 힘으로 천천히 상체를 들어 올립니다. 

이 동작을 반복해 주면 자궁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서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박쥐 자세

다리를 좌우로 벌린 동작이 날개를 펴고 나는 박쥐를 연상시켜 붙여진 이름으로 다리 안쪽과 뒤쪽의 근육, 인대를 강화시켜 다리 곡선을 매끈하게 만들어 주고 아랫배와 허벅지 군살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천천히 상체를 아랫배, 가슴, 턱 순서로 앞으로 숙이고 본인의 몸 상태에 맞춰 손 또는 팔꿈치, 아랫배, 턱 등을 바닥에 대고 2~30초가 복식 호흡합니다. 


나비 자세

두 발바닥을 붙여 안쪽으로 당긴 뒤 발바닥을 붙인 채로 바닥에 누우면 되며 자궁과 밀접한 허벅지 안쪽 근육(내전근)을 강화해 생리통을 줄여주고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누운 금강 자세

인도 신화에 나오는 전사와 영웅들이 휴식을 취할 때 사용한 자세로 무릎을 꿇고 앉아 엉덩이를 장딴지 사이 바닥으로 내려놓고 두 손으로 발목을 각각 잡은 뒤 팔꿈치를 뒤로 구부려 바닥에 내려놓으면서 등을 대고 눕습니다.

이어 두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숨을 내쉬면서 무릎부터 손끝까지 뻗어 긴장을 이완시키고 자세를 30초 이상 유지하면 됩니다. 


태아자세

엄마의 자궁안에서 웅크려 자는 것과 비슷한 자세로 옆으로 누워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기는 자세입니다. 

태아자세를 취하면 복부 골격근의 긴장이 풀리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고, 자세 자체가 두 다리를 모으고 있기 때문에 침대 시트에 생리혈이 새는 것 또한 방지합니다. 



통증 완화 음식

미역 혈액을 맑게 하고 자궁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 줍니다. 

시금치 비타민, 마그네슘이 풍부해 피를 많이 흘린 날이면 시금치와 사과, 레몬을 갈아 주스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여성호르몬을 안정시켜줍니다

우엉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고 조혈 작용으로 빈혈을 막아주고 생리통 완화, 생리불순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 비타민C가 풍부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므로 수시로 유자차를 마시는 것은 몸을 이환시켜 생리통을 낫게 합니다.

쑥차와 부추 딱딱하게 굳는 아랫배를 풀어주고, 나쁜 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생리 중 피해야 하는 것

가장 최악의 자세는 엎드려 자는 것으로 엎드려 자는 동안 복부와 자궁을 가장 많이 압박해 고통을 늘리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건강 정보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관절 영양제와 예방운동 3가지  (0) 2020.07.13
보스웰리아 효능  (0) 2020.07.09
감태 추출물  (0) 2020.07.08
타이레놀 효능과 부작용  (0) 2020.07.06
루게릭병 초기증상에 관하여  (0) 2020.07.0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