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유용한 정보

728x90



식품첨가물은 인위적인 면 때문에 안전과는 거리가 멀 것으로 생각되어 거부감이 생깁니다. 


하지만 식품첨가물은 엄격한 안전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국가가 정한 기준에 의해 사용되며, 식품의 보존성 향상, 품질 향상 및 유지, 조직감 부여, 맛과 향 향상 등의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막연히 식품첨가물은 유해할 것이라는 염려는 조금 내려놓아도 될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불안하신 분들은 식품첨가물 섭취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식품첨가물의 종류


착향료- 식품 고유의 향을 유지할 목적으로 사용




살균제- 어육 제품 살균



표백제- 색소 성분을 표백하는데 사용

산화방지제- 함유된 기름의 산화를 막는 사용

팽창제- 베이킹파우더와 같이 케이크, 빵 등을 부풀림

발색제- 육가공 상품의 색을 선명하게 함

착색료- 식품 본래의 색을 유지하거나 향상

향미증진제- 식품에 감칠맛을 부여




감미료- 식품에 단맛을 내기 위해 사용

보존료- 식품을 오랫동안 보존하기 위해 미생물의 생성을 억제

산미료- 식품에 신맛을 내기 위해 사용

증점제(안정제)- 식품의 점성을 높여 촉감을 좋게 만들고, 맛과 품질의 향상 및 유지

산도조절제- 산도를 적절한 범위로 조정하여 보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




식품첨가물 섭취 줄이는 방법



1. 라면 

기름에 튀긴 라면은 공기와 만나면 산패가 일어나 몸에 안 좋은 물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산화방지제가 첨가됩니다. 

30초 정도 끓이면 기름 같은 것이 떠다니는데 그 물을 버리고 다시 끓여 먹는 것이 식품첨가물 섭취 줄이는 방법입니다.  




2. 스팸

스팸 속 식품첨가물 섭취 줄이는 방법은 고온의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제거됩니다.




3. 두부

두부는 응고제와 같은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어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두면 쉽게 제거됩니다. 




4. 햄, 맛살 등 축산 가공육

식품첨가물 섭취 줄이는 방법으로 착색제, 산도조절제 등이 첨가 되어있는 햄이나 맛살, 축산 가공육은 물에 잠깐 담가두고 있으면 쉽게 제거 가능합니다. 




5. 샌드위치, 식빵

샌드위치나 식빵에 첨가되어 있는 방부제는 먹기 전 전자레인지에 2~30초 정도 돌려주면 간단하게 제거됩니다. 




6. 어묵

어묵은 먹기 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는 것이 위에 안 좋은 식품첨가물 섭취 줄이는 방법 입니다.  




7. 콘 옥수수

체에 부어 찬물에 한번 씻어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통조림 속 아질산나트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