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유용한 정보

728x90



교통사고나 갑작스러운 외상으로 머리가 멍하거나 두통과 어지럼증을 느꼈다면 뇌진탕 증상입니다. 

넘어져 바닥에 머리를 부딪히거나 또는 큰 충격의 교통사고를 겪어도 갑자기 머리가 아프거나 속이 울렁거리는 뇌진탕 초기 증상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뇌진탕 초기 증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단기기억상실

짧게는 몇 초에서 길게는 수분까지 필름이 끊긴 것처럼 당시의 상황이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머리에 외상을 입은 직후 순간적으로 기억을 잃거나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기억상실 증상은 며칠 내에 회복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두통과 어지러움

머리에 손상이나 충격을 받은 경우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두통입니다. 

충격을 받은 부위에서 반대쪽으로 통증이 발전할 수도 있고, 목덜미나 어깨가 전체적으로 뻐근해지기도 합니다. 

이때 경계해야 할 점은 구토 증세를 동반한 강도 높은 두통이 지속된다면 머리 내의 출혈이 의심될 수 있으니 응급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만히 있거나 움직임에 따라 앞뒤로 빙빙 돌거나 허공에 뜬듯한 느낌의 어지러움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구토/구역 증상

두통과 어지러움에 동반되는 2차 증상으로 속이 메슥거리고 구토/구역감이 발생됩니다. 

며칠 이내에 회복되지만 해당 증상이 지속된다면 소화 기능 회복을 위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난청/이명 증상

머리 손상 이후 귀가 멍하며 소리가 잘 안 들리거나 삐- 하는 소리가 이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내이나 고막에 특별히 문제가 발생되지 않았더라도 신경이 예민해져 단기 난청/이명 증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불안/불면 증상

사고 당시 또는 머리에 충격이 가해진 당시의 기억을 떠올리면 불안 초조 해지거나 잠을 못 이루고 악몽을 자주 꾸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심리적인 진찰도 같이 받아보아야 합니다. 


사고 이후 최대한 육체적, 심리적 안정을 취하며 충분한 휴식을 갖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