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유용한 정보

728x90



목감기는 인두에 감염이 발생하면서 인후통, 발열, 두통, 김침 등을 동반한 질병으로 인후염이라고 합니다.

인두는 입안과 식도 사이에 있는 소화기관으로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하는 통로이며, 흔히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이비인후과와 내과에서 진료를 진행합니다. 


증상과 원인

초기에는 혀 뒤쪽의 건조한 느낌이 들면서 기침과 가래를 동반하며, 이후 목이 쉬고 침을 삼킬 때마다 고통이 수반됩니다.

결국 주요 발병 원인은 면역력 저하이며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아이나 노인은 합병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목감기 예방법

1. 바이러스와 세균은 손을 통한 신체 접촉과 물건 공유로 옮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주 손 씻기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외출 후에는 소금물로 입안을 헹구고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2. 호흡기 점막이 건조할 경우 바이러스와 세균의 침입이 쉬워짐은 물론 염증이 생길 가능성도 커지므로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50~60%의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예방법입니다. 


3. 면역력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는 주원인 중에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친목활동, 명상이나 음악 감상 등의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갖습니다.


4. 실내 환기와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환절기가 오기 전 예방주사를 맞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1. 모과 : 모과의 따듯한 성질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목을 보호해 줍니다. 

기관지염, 폐렴  등 기침할 때 섭취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2. 대파 뿌리 : 파의 뿌리에는 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위장의 기능을 돕는 비타민A, C, 칼륨, 칼슘 등이 풍부합니다. 

해열, 소염작용의 기능이 뛰어나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알리신 성분의 항균효과와 항암효과가 줄기보다 뿌리에 2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감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적양파 : 양파중에서도 빨간색의 적양파는 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기능이 탁월하며 기력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증진 시깁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