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유용한 정보

728x90


평소 좋지 못한 식습관은 장을 병들게 하고 가장 흔한 증상으로 복부팽만감을 유발합니다. 

복부 내 과도한 가스가 장을 팽창시켜 장운동을 저해하고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배가 빵빵해지는 듯한 느낌을 말하며, 잦은방귀나 트림 또한 배속 가스로 인하여 발생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주게 됩니다.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가스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소화불량

음식을 빠르게 급히 먹으면 음식과 함께 삼켜지는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가면서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또한 일상 속 과도한 스트레스로 소화불량에 노출되고 그 과정에서 지나치게 많은 가스가 발생합니다. 


노폐물

충분히 씹지 않아 타액과 제대로 섞이지 못한 음식물은 제대로 분해되지 못한 채 장속 노폐물로 축적되면서 소화 작용 과정에서 가스를 유발합니다. 




염증

장내 노폐물이 축적된 상태가 지속되면 점막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하며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나 염증성 장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과민성대장 증후군은 복부 팽만감의 주 요인이며 현대인의 약 15%가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장이 민감해지며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장내세균

장 내부에 유익균이 줄고 유해균이 증가하면서 장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배에 가스 빼는법

가벼운 운동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오래 앉아있고 적게 움직이는 탓에 배에 가스를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거나 중간중간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만 해줘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배 마사지

배 주변을 따듯하게 해주는 마사지를 하면 더욱 효과적인데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다시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으로 시계방향으로 배를 문질러 주면 위와 장이 부드러운 자극을 받아 장운동이 원활해집니다.  

이때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배가 따뜻하면 소화기관의 활동이 원활해지며 가스가 잘 배출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음식 섭취

섬유질이 많은 과일, 채소 등을 먹는 것이 좋으며 과일 중에서도 파인애플은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이 소화와 연육 작용을 도와 소화불량을 해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효식품 중 김치는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유산균으로 인하여 소화가 잘되고 장을 깨끗이 하는 정장작용도 하게 되어 소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차 마시기

민트 차, 계피 차, 생강차, 캐머마일 차 등을 마시면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되고 장에 찬 가스를 배출시켜 줍니다. 


페퍼민트는 따듯한 차로 마실 경우 복통의 통증 완화와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 장내 가스를 줄여주게 되고 복부 경련, 복부 팽만감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에는 진저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배에 가스 찰때 차로 섭취하면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수시로 물 섭취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다량 섭취하는 것이며 물은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내 가스를 빨리 배출 시켜 주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 운동과 함께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장기적으로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유지관리하였지만 계속해서 통증이 심해지고 배에 가스가 찬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